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레르기 비염(비염) 치료 방법

반응형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 천식과 함께 유전적 요인과 함께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알레르기란 정상에서 벗어난 과민반응을 의미하며 정상인에게서는 유발되지 않지만 알레르기 환자에게는 과민반응으로 여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요즘은 날씨가 아침 저녁으로 쌀쌀하고 낮에는 따뜻해서 일교차가 심한데 이때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재채기와 콧물로 시작해서 감기로 진행되어

비염으로 인해 천식까지 발전해서 축농증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비인후과에  많이 가시는데, 그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증상

 

1. 코막힘

 

2. 콧물

 

3. 재채기

 

4. 후각소실 및 후각 감퇴

 

5. 코가 가려운 증상

  

* 치료방법

 

1. 코 안에 뿌리는 스프레이

 

:약을 쓴다고 해서 완치되기는 힘든데,현재까지는 스테로이드 제제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콧구멍 안으로 약물을 주입하는 것으로 전신적인 부작용이 없습니다. 주로 코점막의 반응성을 낮추고 사용하자마자 효과가 나타납니다.

 

제제마다 뿌리는 방법이 다른데,가스처럼 스프레이가 되는경우,물처럼 분무가 되는 경우 , 분말이 나오는 경우,코안에 주사하는 경우 등 다양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약을 사용하면 바로 효과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코막힘을 예방하는 점막수축제의 경우 장기간 사용하면 증상이 악화되며,약제에 의한 비염을 일으켜 치료가 더욱 힘들어지므로 의사 지시하에 단기간에 사용합니다.

 

2. 코 안에 살이 자라나거나 코뼈가 휘었을 때

 

:구조적인 문제인 경우 수술을 합니다. 하지만 코안이 휘는 "비중격만곡"의 경우 성인만 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보험이 적용되어 10만원 내외로 할 수 있습니다

코 안에 살이 붓는 "비갑개 절제 수술"은 레이저를 이용하면 수술하자마자 바로 퇴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저를 이용한다해도 100% 증상이 없어지진 않습니다.

 

*면역요법

 

: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줘서 비염이 없는 사람과 같은 면역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치료 기간은 3~5년 정도 되며, 치료가 끝나면 60%의 환자가 증상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1주일 또는 한 달에 한번씩 병원을 방문해야 하며 1년에 30~40만원 정도 됩니다.

 

 

*예방법

 

1. 아침에 일어나면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으로 체온을 높여줍니다.

 

2. 손 청결히 하기

 

3. 비타민 복용하기

: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과일이나 야채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충분한 수면, 수분 보충하기

 

5. 스트레스 줄이고 , 음주, 흡연 삼가하기

 

6. 하루 1~2번 식염수를 이용해 코세척하기

 

7. 꾸준히 운동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