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감기에 대하여(목감기에 좋은 음식)

반응형

목감기란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해서 인두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인두염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목감기라고 하죠 

주로 피로 및 과로, 열성 질환, 과도한 온도 차이, 체질 허약과 면역저항성을 감소시키는 질환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증상

 

- 초기에는 인두의 이물감, 건조감, 가벼운 기침 정도의 중세가 나타납니다. 심해지면 연하곤란(삼키기 어려운 증상), 통증,고열, 두통, 전신권태,

식욕부진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또한 입에서 냄새가 나고,혀에 설태가 끼거나 귀 밑 부분에 통증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에는 경부 림프절 종대와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검사

 

- 특별한 검사가 필요하진 않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합병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기본적인 혈액 검사와 방사선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목감기가 걸렸다면

 

1.몸을 따뜻하게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2. 실내 습도를 50-60%정도 유지시킵니다.

:실내 습도가 낮으면, 입안이 건조해져서, 자칫 편도선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3.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십니다.

:목과 콧속이 건조해지므로,물을 자주 마셔셔 수분을 보충해 줍니다.

 

4. 소금물로 가글해 줍니다.

:소금물은 세균을 만나면 세균의 수분을 빼앗아 세균을 죽이거나 활동을 둔화시킵니다.

 

5.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면역 세포에 영양분이 되는 음식을 섭취해야 면역 세포가 증가하여 목감기가 코감기 또는 몸살감기로 진행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치료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많으며,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등이 치료에 도움이 되며, 필요할 경우 구강내 가글액이나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염증이 지속되거나 세균 감염에 의한 경우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1. 바나나

- 목에 염증이 심한 경우, 바나나를 섭취하면 목안의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2. 파

- 파뿌리에 생강을 넣고 끓여 마시면 됩니다. 땀이 나면서 열이 떨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생강차

- 목을 촉촉히 젹셔서 수분을 유지합니다. 따뜻한 물이나 차가 좋습니다.

 

4. 무

- 비타민 C가 많아 일반적인 감기 증세에 도움이 되고, 가래가 끊이지 않고 기침이 자주 나올 때 효과가 좋습니다.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얇게 저며 썬 무를 넣고 꿀을 가득 부어 하룻밤 정도 서늘한 곳에 두면 맑은 즙이 우러나옵니다. 이 즙을 두 숟가락 정도씩 마시면 가래도 쉽게 가라앉고 몸의 피로도 풀어집니다.

번거로우면 무를 껍질째 갈아 즙으로 마셔도 됩니다.

 

5. 배

- 목의 염증에 특히 좋습니다.

배즙은 해열 작용이 있어 열을 내려주고, 가래를 삭혀주기도 합니다.

열이 많은 감기, 목이나 폐의 염증이 있을 때 특히 좋습니다.

 

6. 모과

- 감기, 기관지염, 폐렴 등을 앓아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 좋은 약으로 사용합니다.

얇게 저며 꿀에 절였다가 차로 끓여 마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