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리에서 구매시 (반품, 환불,배송료에 대하여)

반응형

알리에서 저렴한 소모품들을 종종 구입해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쩔수 없이 환불, 배송지연, 불량품 배달, 제품 수량 부족등등 겪을 것을 다 겪어 보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처하는 방법을 나름 터득하게 되어 간단히 정리해봅니다.

 

 

1. 한 판매자에게 여러가지 구매하실 경우 배송수단이나 배송료의 딜을 해보세요.


- 배송비가 전부 무료라면 별로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만, 무료 배송의 수단이 듣보잡인 배송서비스일 경우 무려 90일 걸릴수 있습니다. 정말 주문한 사실조차 잊을 즈음 도착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이럴경우 주문만 하시고 돈은 지불하지 않은 상태에서 판매자에게 메세지를 보내세요. 메세지에 배송 수단을 china post service 정도로 교체해달라고 요구해보세요. 만약 배송료가 유료일때도 동일하게 주문을 하신후 지불전에 메세지를 보내 배송료를 깎아달라고 해보세요. 저의 경우 100% $1이라도 깎아주거나 배송서비스를 바꾸어 주었습니다.

2. 수량 부족으로 추가 배송을 받으셔야 할 경우


- 우선 포장 개봉상태 그대로 사진을 찍으시고 판매자에게 메세지를 보내서 수량부족을 알림과 동시에 구매자 보호기간을 늘려달라고 하세요. 그러면 다시 배송되는 기간동안도 구매자 보호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알리 쇼핑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구매자 보호기간동안만 dispute로 보호받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기간 연장이 필수입니다.

 


3. 불량이나 파손으로 제품을 환불 혹은 반품후 교환 받으셔야 할 경우


- 이게 가장 골치아픈 경우입니다. 저도 이걸로 엄청 속을 썩어봤고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우선 받음과 동시에 꼼꼼히 제품을 살펴보시고 특히 가전일 경우는 사진과 함께 1분 미만의 동영상을 촬영해두셔야 합니다. 이때 받으신 포장의 하나라도 버리지 마시고 포장을 과격히 뜯으셔서 마치 구매자의 실수가 있어보이는 상태가 되지 않도록 포장을 깔끔하게 개봉하시는게 중요합니다.

- 특히 배송 받을때 부터 포장이 뜯어져 있다거나 박스의 일부 파손이 있다거나 하시면 뜯기 전에 그 상태 그대로 사진부터 찍으시는게 좋습니다. 아울러 박스가 훼손되어 온 경우 포장을 여는 과정을 동영상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품을 확인하는 과정도 동영상 촬영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다 촬영해두신 후 제품 불량이나 파손인 경우 open dispute를 이용하여 교환 혹은 반품후 환불을 선택하시는 것입니다.

- 이때 교환 이나 반품후 환불 모두 한국에서 알리판매자에게 보내는 배송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알리의 소비자 보호 장치에서는 구매시 지불하는 배송료만 보호되기 때문에 반품하는 배송료는 알리 시스템 자체에서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이 반품 배송료 부분을 보내기 전에 판매자와 확실히 처리하지 않으면 떼일 확률이 90%입니다.

 


- 이때 귀찮은 과정이 발생합니다. 개인 소비자가 중국(대부분 중국으로 반송되기 때문에)으로 배송하기 위해서는 우체국 EMS가 가장 최선입니다. 판매자는 비싼 EMS말고 가장 저렴한 택배를 이용해서 보내지 않으면 배송료를 책임지지 못한다고 버팁니다. 그러나 개인이 저렴한 중국 배송 서비스 이용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왠만한 제품의 EMS배송료가 최소 12000원은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판매자가 배송료를 주겠다고 약속해서 믿고 EMS로 보냈습니다. 그러나 위에 말한 것 처럼 제가 구매할때 지불한 배송료만 보호되지 반송료는 강제적인 보호 방법이 없습니다. 알리 서비스 센터에 문의해도 판매자와 해결하라는 것이 답변의 전부입니다.

- 그래서 제가 터득한 방법은 paypal입니다. dispute를 시작할때 협상 조건에 반송료 선지불이라고 적으시되 먼저 우체국에 가셔서 포장된 상태의 EMS배송료가 산정된 영수증을 사진으로 찍어 dispute 화면에 첨부합니다. 판매자에게 이 반송료를 우선 페이팔로 보내라고 요구하세요. 그리고 페이팔에서 대금 수령 과정을 처리하신 후 제품을 반송하는 것을 dispute의 조건으로 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제품을 돌려보내지 않겠다고 하세요. 이렇게 되면 판매자는 절대로 판매대금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판매자가 (특히 전자기기의 경우 손실이 크므로) 페이팔로 배송료를 지불해줍니다. 다만 계속 반송료가 너무 비싸다 더 저렴하게 해달라고 차일피일 미루며 버티는 판매자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빨리 해결하시고 싶으시면 몇불이라도 좀 에누리를 해주시면서 나의 최선이라고 생색을 크게 내주세요. 그러면 판매자들이 대부분 승인을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누가 인내심이 많으지 겨루는 과정이 발생하므로 절대 조급해 하지 마세요. dispute는 서로 응답의 제한기간이 있어서 적절한 협상안을 판매자가 내놓지 않으면 무조건 환불되어 버리므로 이 기간동안은 구매자가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 위 과정을 거쳐서 반송료를 확보하신 상태에서 반품하셔야 알리의 환불도 100% 받으시고 혹은 교환도 가능하십니다. 물론 우체국을 두번 왔다갔다하셔야 하고 페이팔 계정도 만드셔야하고 메세지도 여러번 보내셔야하고, 사진과 동영상도 촬영하는 수고로움이 동반됩니다. 이런 과정 절대 못참겠다하시면 알리 쇼핑을 안하시는게 상책입니다. 저도 알리 쇼핑시에는 여러 고수님들이 알려주신것 처럼 주문수량 많고, 판매자 등급 최상위인 것만 골라 주문해왔으나 그것과 관련없이 위의 모든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4. 판매자가 배송을 제때 하지 않아 빠른 배송료를 지불한 보람이 없을때


- 이 경우는 조금 애매하긴 한데 요즘 왠만한 배송 수단들은 모두 배송 과정에 대한 시간과 위치가 추적되므로 (17tracks.net같은 경우는 거의 모든 배송 수단이 가능합니다) 판매자가 제시한 운송장 번호로 주문일자, 판매자가 입력한 배송일자등을 비교하셔서 만약 판매자가 입력한 배송일자보다도 늦게 배송처리가 된 것이 확인되시면 이것을 근거로 제출하셔서 빠른 배송료 추가로 지불하신 경우 부분 환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fedex를 선택하고 $18.99을 지불했으나 이건 뭐 그냥 china post service(무료)를 선택한 다른 제품보다도 더 늦게 29일에 걸쳐 배송되어 정말 어이 없어 open dispute를 한 후 이러한 과정을 검색한 정보 화면을 캡춰해서 증거로 올리고 배송료 일부 환불을 요구했습니다. 결국 판매자와 협상끝에 $8.99을 돌려받았습니다. 

그동안 반송료 준다는 판매자 말만 철썩같이 믿고 21000원을 들여 EMS로 반송했으나 반송을 받은 후 판매자가 말을 바꾸며 니가 재구매하면 할인쿠폰으로 줄께, 다른거 사라, 자기네 결제 계좌에 문제가 있어서 그러니 반송료 지불이 늦어진다 기다려라 등등 별의별 경우가 다 발생하며 반송료를 받지 못했습니다. 한국 커뮤니티에 너네 판매자에 대한 나쁜 케이스를 올리겠다 협박도 해보고 알리 서비스센터에 판매자의 말바꾸기와 차일피일 미루기 행태에 대해서 고발도 해보았으나 소용없습니다. 그래서 결국 위에 설명드린 반송료 선지불에 대한 협상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