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슈퍼마켓(fundsupermarket)에 대하여
펀드슈퍼마켓(fundsupermarket)이란 다양한 펀드들을 한 곳에 모아 파는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이미 선진국의 몇몇 나라들은 운용되고 있다고 하네요.일반 은행에 가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비교하고 살수 있으니 펀드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가입하셔셔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52개 자산 운용사가 900개가 넘는 펀드를 팔고 있다고 하는군요.
다양하고 많은 펀드를 한 눈에 볼 수 있겠네요.
펀드는 여유 자금을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제까지는 개인이 하려면 일반 은행이나 증권사 같은 펀드 운용사에 가서 이것저것 물어 봐서 설명을 들어 보고 가입하거나 그냥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가입하곤 했습니다. 잘 모르는 부분을 자세하게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었죠
펀드슈퍼마켓은 사람이 설명을 해 주는 것이 아니므로 , 사전에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슈퍼마켓 홈페이지에 가면 펀드를 서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 곳을 이용하면 기존의 일반적인 펀드보다 수수료가 싸고, 직접 펀드 운용사를 가지 않으니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펀드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직접 고르고 투자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게 되는데, 그래서 수익률만 보고 골라서 펀드 투자에 손해를 보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고려해서, 신한금융투자의 경우 "S캐피 펀드", 현대 증권의 경우 "able 펀드마켓"이라는 온라인 펀드몰을 통해서 개인의 잘못된 정보로 인한 판단을 막을 수 있게 온라인 상담을 강화한 경우도 있습니다. 펀드 투자는 하고 싶은데,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하고 싶은 경우는 이런 곳을 이용해 보시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전문가의 의견을 들을 수 있으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직은 초반이라 그런 온라인 상담이 펀드수퍼마켓에는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조만간 독립투자자문업자(IFA)제도를 도입해서 보강한다고 하니, 이 곳을 이용하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좀더 기다렸다가 이 독립투자자문업자 제도가 올 7월 이후에 도입된다고 하니 그 때까지 기다렸다가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이용하실려면 처음에 계좌를 개설해야 되는데요. 우리은행과 우체국에서에서 개설 가능하다고 하니 직접 가셔셔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필요한 것은 신분증만 있으면 된다고 하네요. 계좌 개설이후 5영업일 이내에 홈페이지에 가서 가입을 해야 펀드 투자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은행과 우체국만 가능한 것 같아서 불편한 점은 있는 것 같습니다.
소장펀드에 투자하고 싶어서 알아 보신 분도 계신데요. 그냥 일반 은행을 통해서 가입하는 C-e클래스와 수수료가 같아서 광고하는만큼 이 곳의 펀드 수수료가 싼 것은 아니라고 하시더라구요.
예를 들어 소장펀드 중에서,
한국밸류 10년투자 소득공제(주식형)이 Ce가 0.898%인데, 펀드슈퍼마켓도 0.898%이구요.
한국밸류 10년투자 소득공제(채권혼합)도 Ce가 0.798%,펀드슈퍼마켓도 0.798%으로 같네요. 다른 펀드들은 약간 싼 것 같습니다.
펀드는 여유 자금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슈퍼마켓을 이용하실려면 아직 IFA제도의 도움이 없기 때문에 좀더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펀드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바로 이용하시면 투자상담도 받을 수 없고, 정보가 불확실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높은 수수료를 지불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좀더 기다렸다가 IFA제도가 정착되면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때까지는 계좌를 개설하고 정확한 정보를 모으는 것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