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텨/윈도우

[엑셀] 추세선 넣기 - excel curve fitting

반응형

 

엑셀에 추세선 넣기를 설명하기 위해서 강남스타일 유튜브 조회수를 가지고 예제를 구성 하였습니다. 


강남스타일이 7월 중순에 유튜브에 업로드 된 이후로 8월, 9월 아래와 같은 조회수가 증가 하였습니다. 


8월 2일 천만번(0.1억번)의 조회수 였지만, 기하급수적으로 늘어서 9월 28일에는 3억회를 달성하였습니다. (놀랍습니다.)


그럼 언제 5억회를 돌파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대략의 추세를 확인하기 위해서 추세선을 그을 수 있습니다.

 


예제는 excel2010으로 보여 드리지만, 경험상 excel2007 이하 버전도 비슷합니다.

 

강남스타일의 조회수 자료를 입력하고 전체를 선택한 후에, 메뉴의 삽입 의 분산형 챠트를 선택합니다.

 

 그럼 X 축은 날짜로 Y축은 조회수가 나오게 됩니다. (챠트 내 항목항은 지웠습니다.)

 

조회수 점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추세선 추가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추세선에 대한 다양한 옵션이 보입니다. 저는 다항식 중 2차 함수를 선택하고, 앞으로 30일 이후에 조회수가 어떻게 될 것인지 궁금하여 [앞으로 30구간]을 선택 했습니다. 챠트에 수식도 표현하도록 체크하였구요.

 

이제 2차 함수의 곡선을 갖는 추세선이 추가 되었습니다. 대충 이 그래프대로 라면 10월 중순쯤 5억회를 넘겠군요.

(보기 좋게 하려고 선색이나 숫자모양등을 좀 바꿔 봤습니다. ^^) 

 

※ 참고 : 엑셀의 추세선은 가우스의 최소자승법(최소제곱법)이용한다고 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이 얘기도 하도록 하죠. 


반응형